1. 공관복음: 약속된 하나님
나라의 성취 (마 4:17; 눅 17:21)
* 하나님 나라는 통치권 형태로 성취됨g
2. 요한복음: 이뤄진 하나님의
나라. 영생이란 용어로 표현 (영생은? 요 17:3)
3. 사도행전: 하나님 나라의
확장 (행 1:8)
* 바울 서신과 일반서신들은 성취된 하나님 나라의 다양한 특성들에 대해
설명
구약: 하나님 나라의 약속
신약: 예수님 오셨을 때, 하나님 나라의 성취
예수님이 오셨을 때, 하나님 나라가 성취되었다는 증거가 어디에 기술되었는가? (특히 눅
17:21에 자세히 나타나있다.)
"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
안에 있느니라"
In the midst of/among you
--> 즉 너희 안에 있다는 이야기는 예수님이 오셔서,
하나님의 나라는 너희들이 사는 세상 (즉 이세상에 오셨다는 의미)에 있다고 말씀하심.
4. 로마서: 유대인
(롬 11:25. 교회의 한 구성원인)과 이방인의
구원-이신칭의, 성화 - 하나님
나라 백성의 자격. (백성 motif)
5. 고린도 전서: 그리스도의
몸으로서의 교회 (고전 12:12. 하나님 나라의 현재 모습인 교회)
- 교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
*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 (고전 3:16-17) -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지점 (부분, 입구)
6. 고린도 후서: 바울 사도의
개인 서신 (사도권 변증)
7. 갈라디아서: 하나님 나라
백성의 자격 - 이신칭의 (백성 motif)
8. 에베소서: 교회론
(하나님 나라의 시민과 권속으로서의 교회, 성령의 전으로 교회)
9. 빌립보서: 백성들의 삶
(백성 motif) - 기쁨의 요소. 개인서신
10. 골로새서: 교회의 주인으로서의
그리스도 (주권motif - 교회론)
*옥중서신: 엡,
빌, 골, 몬 (사도바울이 로마에 2년간 갇혀있을 때. 참고:
행 28장)
11. 데살로니가 전서: 성도들의
미래 운명 (종말론. 백성 motif)
12. 데살로니가 후서: 종말론
(적 그리스도에 대해)
13. 디모데 전서: 교회론
(교회의 질서 = 행정)
14. 디모데 후서: 복음 사역자의
자세 - 개인서신
15. 디도서: 목회서신
(교회 질서)
13-15 목회서신
16. 빌레몬서: 그리스도인의
생활 (주인과 종의 문제를 통해, 점진적인 사회 개혁의 지침제시) (백성 motif) <-> 혁명이
아님.
*참고: 기독교는 노예제도를 옹호하지
않았다. 고대 로마의 사회상을 생각해보면 이는 굉장한 메시지였다.
17. 히브리서: 대제사장으로서의
그리스도 (주권 motif)
18. 야고보서: 그리스도인의
삶 (행하는 삶 - 백성 motif)
19. 베드로전서: 하나님 나라
백성들의 삶 - 핍박 (백성 motif)
20. 베드로후서: 교회공동체의
순수성 사수
21. 요한 1서:
하나님 백성의 삶의 표지 (=진정한 교회 공동체의 표지. a사랑의 삶. b행함의 삶. c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참된
진리의 삶) (백성 motif)
22. 요2서: 요1서의 축소판 (백성 motif)
23. 요3서: 개인 서신 (장로 가이오에게)
24. 유다: 교회의 순수성
(영지주의 이단에 대한 경계)
(여기서는 예수님의 육신의 동생인 야고보의 동생)
25. 요한계시록: 하나님 나라의
미래 (완성)